보령시, 정부혁신 평가 우수기관 선정 및 장관상 수상
보령시, 정부혁신 평가 우수기관 선정 및 장관상 수상
  • 방덕규 기자
  • 승인 2018.07.27 10: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충남도내 시군 중 유일..주민 맞춤형 명품행정 추진 인정 받아

 보령시는 정부가 지난해 실시한 2017년도 정부혁신 평가에서 우수기관 선정과 함께 장관상을 수상하는 영예를 안았다.

정부혁신 평가는 행정안전부가 국정과제의 추진 동력 확보와 기반 구축에 중점을 두고, 새로운 국민주권 시대에 필요한 국민의 주도적 참여, 공공의 이익과 공동체의 발전을 위한 요소를 평가 지표에 반영했으며, 전국 243개 광역 및 기초지방자치단체를 대상으로 실시한 것이다.

시는 과제추진, 공공 서비스 현행화, 시정홍보, 지식행정활성화, 협업 포인트 등 5개 분야의 자체 공모를 통해 우수부서에 대한 인센티브를 제공함으로써 부서 간 선의의 경쟁을 유도하고, 혁신 총괄부서와 시민사회 간의 네트워크 구축을 통해 시민 제안을 활성화했다.

또한 시민과 공무원 대상 규제개혁 아이디어 공모전과 만세보령 금요대학 운영, 마을공동체 활성화, 창의학습 경진대회 등 혁신활동을 장려해왔고, 지역축제를 활용한 협업‧소통의 마을 플랫폼 구축, 소외지역 주민 대상 수요자 맞춤형 평생교육 서비스를 제공해 왔다.

이밖에도 국민 디자인단 운영을 통한 소통과 협력의 평생학습체계를 구축하고, 시민강사 발굴 등 일자리 창출로 지역사회 네트워크 강화, 지역별·계층별 특성을 고려한 프로그램 기획 및 지원으로 지난해 충청남도 정부혁신 평가의 국민디자인과제 운영 우수기관으로 선정되기도 했다.

김신환 기획감사실장은 “앞으로도 주민 맞춤형 명품행정 추진으로 시민 모두가 만족하는 행정을 펼쳐나가기 위한 다양한 노력을 기울여 나가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