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희정 지사, 도청방문 민원인 강제연행 물의
안희정 지사, 도청방문 민원인 강제연행 물의
  • 김윤환 기자
  • 승인 2016.11.05 08: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청양 강정리 대책위, 석면-폐기물 사태 해결 촉구 도청방문
-도지사집무실 점거사태 경찰동원 강제연행 비난 봇물

안희정 충남도지사가 도청을 방문하여 항의집회를 한 청양군 강정리 마을 "석면-폐기물 공동대책위(이하 공대위)의 민원인들을 강제연행하여 물의를 일으키고 있어 도마에 올랐다.

대책위는 지난 1일 충남도청 도지사집무실 점거사태에 경찰을 투입하여 강제연행 한것은 권위주의적 해법이라며 경악을 금치 못한다고 말해 이번 사건에 안 지사는 한계와 민낯이 고스란히 드러났다며 비난했다.

그들의 주장은 4년여 넘게 ‘업자 봐주기, 공무원 면책’으로 일관하고 있는 강정리 석면-폐기물 사태의 해결을 촉구하기 위해 도지사실을 기습 방문한 6인의 마을주민들을 경찰력을 요청해 강제 연행으로 제압한 만행이 그것이라며 목소리를 높였다.

또한 2일 충남도청 브리핑실에서 전날 도지사집무실 점거사태에 경찰력을 투입한 안희정 지사의 결정을 강력하게 비난하며 강정리 석면-폐기물 공동대책위(이하 공대위)는 허무할 뿐이며  민원에 대한 안일한 대응과 충남도지사의 권위적 행태에 대해 깊은 우려와 사과를 촉구했다.  

강정리 대책위 소속 주민 5인은 지난 1일 오후 11시40분쯤 강정리사태에 대한 확답과 청양부군수 시절 업체편을 들어줬다는 의혹을 받고 있는 김승호 도감사위원회 상임감사위원의 해임을 요구하며 충남도지사 집무실을 점거함으로써 충남도는 주민들과 2시간여 대치 끝에 홍성경찰서로 강제연행한 바 있다.

이에 대해 공대위는 “십 수년간 겪은 석면과 폐기물 폐해를 해결해달라고 찾아온 주민들을 안희정 충남도지사는 경찰을 불러 제압해야 했느냐”며 “상상도 못한 관료권위주의 시대의 독재적 해법이 등장한 것이다. 경악을 금치 못하며 이를 엄중히 규탄한다”고 밝혔다.

계속해서 “고령의 주민들을 연행해 7시간 가까이 조사를 강행하고 억울하다고 진술을 거부한 주민은 구금까지 했다며 분을 토했다. 구금자의 석방과 도지사의 해법을 기대하면서 고령자가 대부분인 강정리 주민들은 끝내 도지사가 나타나지 않은 지사실 앞 차가운 날바닥에서 철야를 보내야 했다”고 날를 세웠다.

그러면서 “상상도 못할 행정횡포이자 권력만행이 아닐 수 없으며 정작 낙후와 고령의 강정리 농촌마을공동체 주민들의 애환과 호소를 외면하는 안희정 지사의 ‘동네자치’, ‘인권의 가치’, ‘3농혁신’과 ‘대망론’은 대단히 허망하다”며 “결코 좌시하지 않고 모든 수단을 동원해 대응에 나설 것”이라고 경고했다.

공대위는 특히, 강정리 사태 해결을 위해 제시한 충남도의 ‘사업부지 매입 카드’를 강하게 반발했다. 공대위에 따르면 충남도 환경녹지국장은 지휘부에 사업장 부지를 충남도와 청양군이 적정한 비율로 재정을 투입해 매입하자고 제안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와 관련 공대위는 “불법을 자행한 업체에게 행정대집행을 통해 원상복구의 책임을 물어달라는 주민들의 요구는 외면한 채, ‘업체도 살리고 공무원 책임도 모면’하기 위해 혈세를 낭비하고 업체의 처벌을 외면하려는 ‘꼼수’”라며 “업자와 관료집단의 결탁을 자인하는 것”이라고 꼬집었다.

한편 공대위의 기자회견 직전에 충남도 감사위원회 김승호 상임감사위원은 공식적으로 사의를 표명했다. 자신의 임용에 반대하는 청양군 강정리 주민들의 주장을 수용한 것. 하지만 자신을 향한 의혹에 대해서는 일체 부정했다.

이 자리에서 김 상임감사위원은 “제 인사문제를 두고 주민들이 반발하며 도지사집무실을 점거하는 사태가 발생한 것이 사임을 결정한 중요한 계기였다며 더 이상 후배공직자들과 안희정 지사에게 짐이 돼선 안 된다고 생각했다”고 배경을 설명했다.

그러면서도 그는 “현직 부군수로 있을 때 주민들의 편에 서서 행정적으로 가능한 조치는 모두 취하면서 주민들에게 이 사실을 설명했지만 일방적인 주장만 되풀이했다”며 “공대위는 이번 사안을 소통과 대화로 풀어주길 제안한다”고 당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