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겹살, 깻잎에 싸 먹어야 하는 이유
삼겹살, 깻잎에 싸 먹어야 하는 이유
  • 보령뉴스
  • 승인 2013.12.28 20: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람사이에도 궁합이 있다고 하듯이 음식에도 궁합이 있다. 회식 때 단골 안주인 삼겹살과 깻잎, 오징어와 땅콩의 음식 궁합이 잘 맞는다니 희소식이다. 함께 먹으면 건강에 좋은 음식과 나쁜 음식들을 소개한다.

◆함께 먹으면 더 좋은 음식
▶삼겹살+깻잎=

삼겹살을 먹을 때 자주 먹는 깻잎은 육류와 찰떡궁합이다. 깻잎에 부족한 단백질은 육류에 풍부하고 깻잎은 육류에 부족한 칼슘과 엽산, 비타민이 함유돼 영양학적으로 궁합이 맞는다.

▶설렁탕+깍두기=

설렁탕과 깍두기 역시 맛도 있지만 건강에도 좋다. 김치는 당질과 지질의 함량이 낮은 저열량 식품이며 섬유질이 많다. 또 발효식품이기 때문에 칼슘 흡수율이 높아 동물성 식품과 잘 어울린다.

▶오징어+땅콩=

마른안주의 대표주자인 오징어와 땅콩. 둘의 음식 궁합도 좋다. 오징어는 타우린 성분이 않아 알코올 분해에 도움을 준다. 하지만 마른 오징어는 생 오징어보다 콜레스테롤이 높은데 땅콩은 필수아미노산과 불포화지방산이 풍부해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 역할을 한다.

◆함께 먹으면 안 되는 음식
▶ 토마토+설탕=

토마토에 설탕을 절여놓으면 달콤한 맛과 토마토의 부드러운 식감이 일품이다. 하지만 설탕과 토마토의 조합은 토마토 속의 비타민 B를 파괴시킨다. 비타민 B는 인체 내 열량 발생 효율을 높이는 역할을 하는데 토마토와 설탕을 함께 먹으면 열량이 더 높아지게 되는 것이다. 따라서 토마토는 그냥 먹는 것이 제일 좋다.

▶시금치+두부=

둘 다 건강에 좋은 음식으로 알려져 있지만 같이 먹으면 결석이 생길 수 있다. 시금치에 옥살산과 두부의 칼슘이 만나면 수산칼슘이 만들어지는데 수산칼슘은 흡수되지 않는다. 따라서 결석이 생길 수 있다.

▶라면+김치=

라면과 김치를 같이 먹을 경우 나트륨 과다섭취로 인해 고혈압이 발생할 수 있다. 따라서 라면을 요리할 때 나트륨을 체외로 배출시켜주는 칼슘성분이 많은 양파나 당근을 함께 넣어 조리해 먹는 것이 좋고, 김치를 꼭 먹고 싶다면 백김치를 먹으면 나트륨 섭취를 줄일 수 있다.